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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다섯 가지 개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케팅의 개념은 제품 지향, 판매 지향, 소비자 지향, 기업의 사회적 지향 이렇게 다섯가지 변화를 겪습니다. 각각의 마케팅 개념들들의 이해하고 장단점을 알게 된다면 효과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생산 지향 개념
마케팅 첫 번째 개념입니다. 생산 지향 마케팅이란 대량 생산으로 제품의 가격을 낮추어 소비자에게 판매를 하는 것입니다. 기업의 모든 초점은 저렴한 제품을 생산한다면 소비자가 구매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회사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관심사는 생산력은 높이고 가격은 낮추는 것을 고객 확보의 핵심 수단으로 여겼습니다. 또한 유통과정이 길어지면 단가가 증가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유통망 형성이 관건이었습니다.
제품 지향 개념
마케팅 두 번째 개념입니다. 제품 지향적 개념(product concept)은 제품의 퀄리티를 최고로 높여 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생산 지향 마케팅이 저렴한 가격 만으로 고객 확보를 했다면 제품 지향적 개념에선 고객의 선택권이 늘어났습니다. 최고의 품질, 최고의 성능과 혁신적인 기능을 선호한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타사 제품과 차별화 경쟁력을 통해 고객 확보의 수단으로 삼는 것입니다.
제품 지향적 개념에 따라 기업들은 자사 제품의 기술력을 키우는 데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타자기가 시장에 처음 등장했을 때 소비자들에게 큰 이점을 제공했습니다. 손으로 쓰지 않고 기계로 타이핑을 치는 타자기의 발명은 기존 시장에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면서 타자기 판매력을 크게 증가시켰습니다. 그 후 PC와 스마트폰이 계발되면서 새로운 수요가 창출되었고 기존 타자기의 판매량은 하락함과 동시에 결국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제품의 등장과 함께 다양한 브랜도 시장에 진입하게 되었습니다. 브랜드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경쟁사 보다 더 좋은 성능과 품질을 만들어야 기업은 이익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판매 지향 개념
마케팅 세 번째 개념입니다. 판매 지향적 개념의 핵심 가치는 판매량 증가를 위한 판매기술 발달에 최우선으로 하였습니다. 시장의 모든 기업이 자사의 제품과 기술 발달에 집중한 결과 각 기업들은 경쟁력이 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저렴한 가격, 제품의 성능 만으론 한계가 온 것입니다. 기업들은 품질과 가격만으로 경쟁력이 없다는 것을 인지하면서 마케팅에 집중하게 되었으며, 자극적인 카피를 적어 고객의 반응을 이끌어내고 과대광고를 통해 고객 유치를 하기 시작하면서 제품의 성능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새로운 제품을 빠르게 시장에 판매한다면 판매량과 성장을 유지할 수 있다는 가정에 이루어진 마케팅 활동이었습니다. 3가지 마케팅 활동들은 고객 중심이 아니라 기업 중심의 세일즈였습니다. 고객이 제품을 사기 전까지 기업은 고객에게 많은 관심을 가졌지만 판매 이후 서비스에 대해선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마케팅 개념
마케팅 네 번째 개념입니다. 마케팅 개념이란, 앞에서 언급한 세 가지 개념과 달리 판매 중심이 아니라 소비자 중심 마케팅을 의미합니다. 기존 마케팅이 기업 제품에 맞는 소비자를 찾았다면, 마케팅 개념이란 소비자를 위한 제품을 찾기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즉 마케팅이란, 가장 먼저 목표 고객을 정하고, 고객의 욕구를 발견하여 충족시켜줄 수 있는 제품을 만든다면 경쟁사보다 우위를 점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고객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면 그리고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다면 고객을 끌어들임과 동시에 지소적인 고객 유지를 통해 이윤을 내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미국 마케팅 학회에서는 마케팅을 "개인과 조직의 목표를 만족시키는 교환을 만들어 내기 위해 아이디어, 제품, 서비스의 고안, 가격 책정, 촉진, 그리고 유통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지향적 마케팅 개념과 기업 중심의 마케팅 개념 세 가지의 가장 큰 차이는 목표 소비자의 욕구의 충족을 가장 우선시한다는 점이다. 단순히 제품을 만들어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여 이윤을 남기거나 광고를 통해 판매를 한다는 개념은 진정한 마케팅이라 할 수 없다. 즉 진정한 마케팅은 고객과 기업 모두에게 이익이 되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사회적 마케팅 개념
마케팅 다섯 번째 개념은 사회적 마케팅 개념입니다. 사회적 마케팅 개념이란 기업의 윤리적 책임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소비자의 욕구가 단순히 제품의 품질에 국한되지 않고 환경, 자원의 고갈의 사회적 문제가 중요해지면서 소비자에게 새로운 욕구가 생겼습니다. 각 기업들이 사회적 문제에 어떻게 대응하는지에 따라 소비자의 구매가 영향을 미치게 된 것입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미국의 경영학자 캐롤은 네 가지로 구별하였는데,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사회 공헌적 책임입니다.
경제적 책임이란, 기업이 사회의 기본적인 경제 단위로서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해 이윤을 낼 책임을 지고 있다는 것이니다.법적 책임이란 기업이 법률과 규제를 존중하면서, 그 요구사항들의 틀 내에서 경제적 임무를 수행할 것을 사회로부터 요구받는다는 것입니다. 세 번째 윤리적 책임 이란 법으로 규정되지는 않았으나 사회의 일원으로서 기업에게 기대되는 윤리적 규범 내에서의 활동을 의미합니다.마지막으로 사회 공헌적 책임이란 예술, 교육 등에 대한 지원, 공익활동, 환경보호 등 자발적 사회 공현 활동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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