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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은 광고 상위에 속한다. 광고를 잘 하기 위해서는 마케팅을 공부해야 한다. 광고와 마케팅은 분리된 분야가 아니라 전체 마케팅 계획의 일부에 광고가 속하기 때문에 언제나 마케팅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걸 잊으면 안 된다.
광고와 마케팅
효과적인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타깃을 알아야 한다. 마케팅을 거치지 않으면 정확한 목표 타깃을 정할 수 없기 때문에 광고를 통한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어진다. 결국 광고를 하기 위해 마케팅을 알아야 하고, 마케팅을 알게 되면 고객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다는 말이다. 마케팅과 광고의 연관 관계를 알고, 그것을 바탕으로 광고 전략 수립을 구축할 수 있어야 한다.
마케팅이란
마케팅은 일상 용어처럼 친숙하게 사용되고 있다. 대기업부터 중소기업 일반 자영업 매장까지 마케팅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지금처럼 개인화 시대 개개인 모두 마케팅을 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양한 채널 신문, TV, 스마트폰, 유튜브, 날씨, 컬러, 향기, 시각, 인테리어 등 우리 일상에서 마케팅은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마케팅은 판매가 아니다.
우리는 마케팅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보통 마케팅이 무엇인지 물어보면 대부분 사람들은 판매 또는 영업 능력이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일반인 뿐만 아니라 기업에 종사하는 직원부터 사업가들, 모두가 가지고 있는 착각이다. 판매와 마케팅은 분류되는 게 아니다. 판매는 마케팅에 포함된 하위 개념이다. 마케팅이 선행되고 판매가 발생된다. 마케팅과 판매를 같은 개념으로 해석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 마케팅은 하나의 루틴이다. 제품이 생산되면 제품의 생명주기(product lifecycle)가 생긴다. 제품의 생명주기가 끝날 때까지 마케팅은 반복된다. 고객의 니즈를 확인하고 광고를 하며 어떤 반응이 일어나는지 분석하며 수정, 보완, 개선을 하는 판매 관리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마케팅 역할
마케팅은 기회의 가능성을 판별하기 위한 수행 과제다. 제품 생산과 판매보다 선행되는 단계이며, 소비자의 니즈를 확인하고, 수익성이 있는지 가능성을 조사하여 가능성을 판단하는 사전 단계다. 마케팅 조사를 통해 향후 상품 생산부터 판매까지 일정이 정해진다.
마케팅의 역할은 제품 수요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제품 수요가 증가하면 기업 이윤이 늘어난다. 하지만 마케팅의 역할은 수요와 이윤 증가만 있는 게 아니다. 상황에 따라 수요를 조절하여 이윤을 줄이기도 한다. 수익을 늘리는 것보다 줄이는 게 더 도움이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든다면 매출이 너무 높아 독과점 상태가 될 경우 국가에 높은 세금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이다.
마케팅 목적
마케팅의 힘은 판매가 필요 없다는 것이다. 유명한 마케팅 전문가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는 "마케팅의 목적은 판매를 필요 없게 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이 말의 의미를 자세하게 해석하면 다음과 같다.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숨겨진 욕구를 발견하고, 그것을 충족시키기 위한 방법을 만드는 것이다. 진정한 마케팅은 직접 판매를 할 필요가 없어진다. 소비자 스스로 제품을 좋아하게 되면서 입소문을 통해 능동적 판매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마케팅은 고객과 소비자에게 기업의 상품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효과적인 전달을 위해 기업의 목적에 부합하는 타깃을 찾고 수요의 정도, 기간 등 전체 일정을 마케팅 단계에 이루어진다. 여기에 시장의 가능성을 분석하여 예상 수익을 측정하는 것도 포함된다. 마케팅의 목적은 소비자와 고객에게 만족을 제공하고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다. 또 이 과정 전체를 관리하는 것이 마케팅의 목적이다. 여기서 고객이란 상점에 물건을 사러 오는 손님을 뜻하며, 소비자란 기업이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구입하여 사용하는 사람을 뜻한다. 미국에서 콜라는 기호식품이 아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국에 해당된다. 미국 사람들은 식사할 때 콜라를 필수로 여길 만큼 단순 기호 식품의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동시에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콜라가 가지고 있는 유해성 역시 큰 이슈가 되었다. 카페인 함유로 인해 각성효과와 여러 부작용이 이 있지만 가장 큰 문제는 비만이다. 미국 사회 문제화될 만큼 비만이 심각해지면서 칼로리가 높은 콜라는 소비자들에게 큰 부담이 되었다. 콜라가 건강에 미치는 유해성은 기업 입장에서 큰 위기에 해당된다. 지금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해결책을 생각해야 할 시점이다.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만약 기존 콜라가 가지고 있는 맛을 유지하면서 높은 칼로리 대신 저 칼로리가 나온다면 콜라에 대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수 있지 않을까? 높은 칼로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온 제품이 바로 다이어트 콜라다.
마케팅 정의
마케팅이란 단순 판매 활동이 아니며 제품을 알리는 역할이 아니다. 진정한 마케팅의 역할은 시장의 수요를 모니터링하면서 새로운 수요가 창출될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하고 가능성을 고려해 기업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요약하자면 마케팅은 고객과 소비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기업에겐 이윤을 충족시키는 활동 자체를 관리하는 개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