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틈새시장과 일대일 마케팅을 알아 보려고 합니다. 집중화 전략은 대기업에서 큰 시장에 진입할 때 쓰는 전략입니다. 중소기업이 대기업들이 대거 포진하고 있는 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진입을 해도 경쟁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살아남기 힘들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가장 큰 차이는 자본력입니다. 차별화 전략을 사용하는 데 마케팅 비용이 많이 듭니다. 중소기업은 대기업과 달리 마케팅 비용을 적극 지원할 수 없습니다. 이런 상태로 대기업이 있는 시장에 진입할 경우 자본력에 밀려 결국 생존할 수 없게 됩니다. 틈새시장과 일대일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틈새시장과 일대일 마케팅을 모른다면 중소기업은 대기업과 어떻게 경쟁해야 할까요? 대기업처럼 큰 시장에 진입을 해야 할까요. 아니면 차별화 전략을 적용해야 할까요. 현실적으로 두 가지 전략을 사용하기에 한계가 있다는 걸 인정해야 합니다. 중소기업은 대기업들이 참여하는 큰 시장이 아니라, 대기업이 사용하는 집중화 전략과 차별화 전략이 아니라 다른 방법 사용해야 합니다. 바로 더 작은 시장을 노리는 겁니다. 더 작은 시장에 시선을 돌리면 새로운 기회와 성공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그 시장을 틈새시장이라고 합니다. 수요는 있지만 대기업이 진입하기엔 작기 때문에 대기업과 경쟁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만큼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틈새시장
틈새시장은 집중화 전략이 큰 규모의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전략이라면 틈새 전략은 중소기업이 소규모 시장에 진입하는 데 용이하게 해 줍니다. 틈새시장이 진입하기 좋다는 장점이 있지만, 소비자의 욕구가 무엇인지 보다 세심하게 알 수 있어야 합니다.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발견하고 시장을 작게 쪼개지 못하면 결코 성공할 수 없는 시장이 틈새시장이기 때문입니다. 시장이 작다고 큰 시장보다 진입과 성공이 쉽다고 생각하면 바로 실패할 수밖에 없는 시장입니다.
일대일 마케팅
일대일 마케팅이란 무엇일까요. 시장의 규모가 작은 만큼 소비자의 욕구는 더욱 다양하고,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려면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자세히 분석해야 합니다. 다양해진 욕구를 바탕으로 마케팅을 하는 데 이것을 일대일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니치 마케팅 또는 틈새 전략이라고도 부릅니다. 일대일 마케팅을 하기 위해선 작게 쪼겐 틈새시장에서 소비자의 욕구가 개인마다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시작해야 합니다. 개성적이고 독특한 욕구를 가진 소수 집단의 소비자를 위한 재품을 만들어야 합니다. 단순히 물건을 사는 구매가 아니라, 기업과 소비자 간의 돈독한 관계를 형성하는 일대일 마케팅은 관계마케팅 또는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개념과 일맥상통합니다.일대일 마케팅이 이루어지는 틈새시장은 기존에 형성된 시장과 전혀 다른 시장입니다. 대기업이 대량생산으로 수익을 내는 방법은 박리다매입니다. 저렴한 제품을 많이 생산하고 판매를 하는 방식입니다. 대표적으로 생필품이 여기에 속합니다. 마진은 적지만 판매량이 많기 때문에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보통 대규모 자본과 인력 그리고 시설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 유리한 시장입니다.
일대일 마케팅 위험
일대일 마케팅은 위험도가 존재합니다. 반면 기존 시장은 위험도가 낮습니다. 적당한 품질과 적당한 가격의 제품을 만들면 판매가 되니까요. 하지만 일대일 마케팅 시장은 아주 작은 시장입니다.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한 틈새시장에서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제품을 만들고 판매를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고객이 만족하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고객의 욕구를 조사하고 얼마의 수요가 있는지 하나하나 파악해야 합니다. 동시에 소규모 소비자 집단을 하나로 묶을 메시지를 만들어 그들에게 노출을 시켜 무엇이 특별한지 설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욕구가 다양하다는 것은 소비자의 취향이 확실하다는 뜻입니다. 적당히 좋은 제품으론 결코 만족시키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일대일 마케팅 시장에 진입하고, 고객층을 만들 수 있다면 지속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합니다.
일대일 마케팅의 목적
일대일 마케팅의 목적은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와 만족입니다. 한 번 구매한 고객이 만족할 경우 재구매로 이어지고, 자신이 만족한 만큼 주변에 알리기 때문에 광고와 마케팅 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고객은 또 다른 고객을 끌어들이는 순환작용으로 지속 가능한 수익구조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처음이 어렵지 한 번 만들어 놓으면 지속적인 수익 발생이 가능하기 때문에 도전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특히 중소기업, 1인 창업자의 경우 대기업이 없는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니 소비자의 요구를 분석하고 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면 성공할 수 있는 시장입니다.